블로그 초기에 너무 재테크 중심의 글만 쓰고 있는 감이 있습니다만 제가 꽂히면 파는 스타일인데 요새 정말 이쪽에 꽂혀 있거든요. 게임에 다시 꽂히면 또 게임관련 포스팅을 폭격할지도 몰라요.
이번에 소개드릴 것은 부동산 P2P 금융 플랫폼 테라펀딩 입니다. 트렌드에 민감하신분들은 아시겠지만 이번 포스팅과 관련한 몇가지 용어부터 소개할께요.
★Fintech: 금융(Finance)과 기술(Technology)이 결합한 서비스 입니다.
★Proptech: 부동산(Property)과 기술(Technology)이 결합한 서비스 입니다.
★플랫폼: 여러 활동이 펼쳐지도록 만들어진 기초 시스템
이제는 이해하실 수 있을겁니다. 핀테크사업의 일종인 테라펀딩은 부동산에 관한 P2P대출(투자)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플랫폼입니다.
'테라펀딩' 검색하시고 회원가입 하시면 됩니다. 추천인 ZDURSR 입력 시, 1만원어치 포인트가 적립되니 놓치지 마세요!
그럼 이제 투자하기 페이지를 들어가 투자가 가능한 많은 Project들을 쇼핑하듯 구경합니다. 프로젝트의 사업성 등을 부동산 전문가들이 판단하여 등급을 메기고 이에 따라 투자 수익율을 정합니다. 위험한 프로젝트 일수록 수익율이 높겠죠?
보이시나요? 10~13%의 수익률. 은행이자를 생각해보면 엄청납니다. 물론 수수료 지불과 세전 수익률임을 감안하셔야 합니다. 세후엔 3%정도 내려간다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저도 투자를 1년여 정도 했었는데요. 최소 투자금이 10만원으로 매우 낮습니다. 큰 돈이 없더라도 투자가 가능하고 여러 프로젝트에 분산시키면 리스크도 낮지요.
각 프로젝트별 아주 상세한 분석내용을 공유해 줍니다. 투자자가 판단할 수 있는 여지를 많이 주고 있다는 점도 훌륭합니다.
제 수익을 공개 드립니다.
- 투자금 600만원
- 투자기간: 약 10개월
- 투자수익: (세전)48만원, (세후)35만원(수익률10.2%)
세금을 많이 뜯기긴 하는데.. 비노동 수입이라. 어쨌든 은행에 재워뒀다면 6만원도 안불었을텐데 꽁돈 35만원이 생겼습니다!
다만 10%대 수익이라고 박수만 치기엔 이릅니다. 이러한 프로젝트들이 1금융 대출을 받지 못한 이유가 무엇일까요? 건축주, 시공사의 신용, 사업성 등에 PF를 받기 무리가 있기 때문 입니다. 네, 원금 손실의 위험이 존재합니다. 큰 투자가 수반되고 장기간 진행되는 건축분야는 건축주나 시공사의 파산이 빈번하게 벌어지는 곳 입니다.
그리고 그것이 제게도 벌어졌습니다.
참여한 10개 프로젝트 중 1개 프로젝트에 빨간불이 켜졌습니다. 상환이 지연되더니 원금 회수만 기다리게 되었죠. 그래도 전문가 답게 뒷처리를 하고 있습니다. 위 메뉴중 자산현황을 보면 진행상황을 세세하게 공유해주고 있는데 이슈 사업장이 된 본 PJT를 테라펀딩에서 인수하여 잔여 이슈를 치유하고 직접 분양에 나서 1순위 대출을 끄면서 원금상환을 해주고 있습니다. 24세대 중 21세대 분양하였고 잔여 3세대 분양시 나머지 원금(17만원, 33%)을 회수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처음 상환이 연체될때는 놀라기도 했습니다. 저도 Risk에 대해 인지하고 있었거든요. 하지만 후속조치를 보니 더욱 신뢰가 갑니다. 잔여 원금 17만원을 100%회수를 못하더라도 앞서 벌은 35만원이 잔여 회수 원금보다 더 크니 욕심은 내려두려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꼭 몰빵하지 마시고 분산 투자 권해드립니다.
사용해보시면 직관적이고 편리하며 꼼꼼한 고객을 위해 세부적인 내용, 관련 증명서류까지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동투자가 있어 단순하게 여유금의 순환을 원하시는 분들은 편안하게 투자를 하실 수도 있습니다. 원금손실의 Risk는 있지만 PJT 개요와 등급을 보고 스스로 판단하시는 것이기 때문에 미련도 없고 얼마든지 Hedge가 가능합니다.
여러가지 재테크를 해본 것중에 이정도 수익률과 안정성의 밸런스를 가져가는 투자는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사실 테라펀딩 초기 시 제가 다니는 회사에 투자요청 및 설명차 방문해주셔서 처음 알았었는데 비지니스 모델에 감탄했던 기억이 납니다. 지금은 이러한 회사가 많지만 선도기업중 하나로 알고 있습니다.
평가는 당연히 ★★★★★
추천인: ZDURSR (추천인 입력하고 투자금 지원 받으세요!)
제 평가는 어디까지나 제한된 개인의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함을 인지하시고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추가1: 최근 회수지연이었던 사업에 대한 100% 원금환수가 끝났습니다. 1년 세후 수익률 10%라는 무시무시한 성과 입니다.
+추가2: 최근 몇년간 부동산 호황기 였습니다. 부동산 경기가 하락세로 전환된 지금 원금회수에 대한 Risk가 증가한 것으로 전문가들은 판단하고 있습니다. 아래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어느정도 경각심은 필요한 듯 합니다.
'재테크World > 핀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핀테크] 주식 AI 로보어드바이저리 핀트, 파운트 수익 두번째 (2) | 2020.07.22 |
---|---|
[핀테크]AI 주식투자 로보어드바이저리 어플 3종 비교(수익, UI) (6) | 2020.06.04 |